본문 바로가기
커넥티드카 & 자동차IT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특허공부 | 키프리스 KIPRIS | 특허청 ]

by 정보경험 2024. 3. 4.
반응형

공개특허 10-2022-0098992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특허, 커넥티드카에 대한 원격 서비스를 제공할때 차량단말기, 고객단말기, CCS ( Connected Car Service ) 센터간의 원격서비스 대기 시간을 효율적 관리를 위한 개산 방안에 대한 특허 입니다.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 방법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에 관한 도면입니다.

현대자동차-커넥티드카-원격서비스-대기시간-관리방법-도면1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도면1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 방법 순서도 

 

현대자동차-커넥티드카-원격서비스-대기시간-관리방법-도면2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도면2

 

 

현대자동차-커넥티드카-원격서비스-대기시간-관리방법-도면3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도면3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기술 상세 

 

원격서비스를 제공하는 CCS(Connected Car Service )센터, 커넥티드카 사용자 고객 단말기 ( 핸드폰 ), 차량에 탑재된 CCS 단말기 3가지 시스템간에 고객 즉 사용자의 정보를 파악 하여 차량의 CCS 단말기 원격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수 있다. 즉 차량의 밧데리의 사용량을 불필요하게 낭비 하지 않토록 관리 개선 하고자 하는 목적의 특허 인거 같습니다. 

 

  • CCS센터에서 커넥티드카 사용자의 고객단말기 즉 해드폰에 원격서비스 대기모드 종료 전환여부를 안내하는 단계 
  • 고객 핸드폰에 설치된 커넥티드카앱을 통해 상기 원격서비스 대기모드를 설정하는 단계 
  • 커넥티드카에 탑재된 CCS단말기가 모뎀의 셧다운(Shut Down)을 요청하는 단계

 

 

현대자동차의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 방법 및 관리시스템에 의하면 정해진 차량 배터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모뎀 대기 시간을 나눠서 사용 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차량관리에 용이하다고 하며 CCS ( Connected Car Service ) 단말기가 탑재되어 통신망과 연결 가능한 커넥티드카( Connected Car )의 모뎀의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에 대해서 일단 CCS 단말기는 CCS제어기와 모뎀을 포함하여 모뎀에 의해 CCS 서비스를 제공 하는 CCS 센터 ( 서버 )와 통신망을 통해 열결되고 CCS 제어기에 의해 차량을 제어한다. 

 

CCS센터는 서버와 DB( Database )를 포함하며, 고객 단말기는 CCS 앱 등의 CCS 관리 기능을 수행하는 특정 프로그램이 탑재되며, 통신망을 통해 CCS센터와 통신이 가능한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일 수 있다. 

 

CCS센터는 차량의 장기 미사용 정보를 DB를 통해서 확인하고 CCS 센터는 차량의 최신 상태정보를 커넥티드 카로부터 수신하여 DB 저장하며 업데이트 한다. 

 

CCS앱을 통한 인터페이스에 의해 사용자가 고객 단말기를 통해 사용자의 스케쥴 정보나 차량에 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입력된 정보는 CCS센터에 전송되어 DB에 저장하게 된다.  해외, 출장, 여행, 차량 미사용, 비행기, 기타 등의 키워드로 고객의 부재 정보를 확인하고 또한 고객단말기의 로밍 여부도 확인을 한다. 고객 단말기의 해외 유심 사용 여부도 확인하고 위 정보들을 기반으로 고객의 해외 장기 체류에 따른 미사용 여부 가능성을 판별한다.  추가로 차량의 상태정보를 통해서 차량이 시동정지 후 장기간 미사용인지 여부도 확인한다.  고객 단말기의 위치 정보를 통해서 추가 정보를 확보한다. 

 

위와 같은 여러 정보를 취합하여 대기모드 종료 전환 여부 안내의 메세지 " 원격서비스 모뎀 대기모드를 종료하시겠습니까? "와 같은것을 고객에게 전달한다. 종료 전환에 대해서 고객이 Yes를 선택하면 CCS 앱을 통해서 원격서비스 대기모드를 설정할수 있다. 

 

고객단말기 및 CCS단말기는 원격서비스 대기모드 설정 정보 ( 예약시각, 시작시각 )를 저장하고 CCS단말기는 모뎀의 대기모드시각 정보 및 배터리 상태, 모뎀 대기시간, 주유량을 포함하는 차량 상태정보를 CCS센터로 전송하여 CCS센터가 최신 상태 정보를 DB에 업데이트 한다.  이후 원격서비스 대기모드 종료 개시 시각 도래 여부를 확인한다. 즉 CCS 단말기가 앞서 설정된 원격 서비스 대기모드의 종료 시작 시점이 도래하였는지를 확인하며 도래한 경우 대기모드가 종료됨과 차량 상태정보를 CCS센터로 전송하여 CCS센터가 원격 서비스 대기모드가 종료됨과 최신 차량상태 정보를 DB업데이트 한다. 

 

그런 다음 원격서비스 대기모드 종료됨과 원격서비스 사용이 불가함을 고객 단말기에 알림 한다. 

 

 

결론 -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특허 분석 

 

도면1의 주요 시스템 구성도와 그리고 특허내용을 읽어 보고 정리한 결과 압니다. 

 

용어 및 주요 시스템 구분 

 

  • 고객 단말기 - 핸드폰
  • CCS 단말기 - 차량내 단말기로 CCS제어기와 차량모뎀으로 영역 구분 
  • CCS 앱 - 이건 블루링크 앱, 제네시스앱, 기아커넥트앱
  • CCS 센터 - 서버 사이드의 클라우드 기반의 CCS 백엔드 서비스가 올라간 IDC 센터로 판단됨. 

 

 

위사항을 기준으로 하면 도면 2 부분을 쉽게 UML 설계를 하여 시스템 구성과 설계를 가상으로 해볼수 있을꺼 같습니다.

이상으로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원격 서비스 대기시간 관리방법 특허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주요용어와 시스템의 구성등 그리고 현대자동차에서 차량 및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 배터리의 중요성에 대한 기술적 개선을 계속 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구현을 어떻게 할수 있을지 UML 설계와 백엔드, 앱등에 대해서 좀더 공부 해야할꺼 같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들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