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시스템 관련 특허에 대한 자료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특허청 특허정보검색서비스 시스템인 키프리스에서 열람한 자료로 2018년도 출원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 시스템과 차량탐재장비와 AP등으로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특허 출원한 내역을 읽어보고 정리하였습니다.
특허 출원 주요 정보
- 특허 출원 일자 : 2018년 9월 4일
- 특허 공개 일자 : 2020년 3월 12일
- 출원인 : 현대자동차주식회사 /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발명의 명칭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그 방법
발명요약 및 정리
차량 탑재장치(OBE) -> DSCR -> 서버접속 -> 암호화된 접속정보 획득 -> AP로 접속 (보안장비) -> 커넥티드카서비스 시스템연결
용어 정리 : OBE ( On-Board Equipment ) , 노변장치 ( Road-Side Equipment, RSE | 노변기지국 )
차량탑재장치 ( OBE ) 구성과 2가지 통신모드 ( 클라이언트 )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하기 위한 차량 내부의 핵심 장비를 정의하고 있는 스펙으로 판단됩니다.
구성
- 통신부 : 아래 두가지 통신 유형으로 접속이 가능한 기능을 다루는 하드웨어부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제어부 : 커넥티드카 서비스 서버로 부터 서비스 정보를 수신하고 수행 하는 하드웨어부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 저장부 : 통신부와 제어부가 주고 받거나 Default Data를 저장하는 하드웨어부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통신 모드
- DSCR (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 모드 -> 노변장치와 통신
- 와이파이 모드 -> AP ( Access Poing ) 와 통신
커넥티드카 서비스 서버 ( 서버 )
차량탑재장치가 필요로하는 차량 ID 및 서비스 가입정보
가입정보와 맵핑된 암호화 개인 키 정보
암호화된 AP 접속 정보 SSSID ( Service Set IDentifier )와 비밀번호
주요 기술 사항 및 전재 / 제약 사항
1) AP 접속 정보 획득
노변 장치로 부터 AP( Access Piont ) 접속 정보를 획득 하고 저장 한다.
2) AP 접속
AP 접속 정보로 AP에 접속하고 커넥티드카 서비스 서버로 서비스 제공 요청 / 응답 연결을 한다.
3)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
커넥티드카 가입자 확인 및 서비스 확인을 하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4) 제약 사항
DSCR 모드는 차량 주행중에 활성화
와이파이 모드는 차량 정차중에 활성화
해결 과제 및 발명의 효과
차주 즉 고객이 로그인 및 비밀번호 입력 및 접속단계를 하지 않아도 차량이 알아서 커넥티드카 서비스 서버와 통신이 되도록 하나의 단계 즉 프로세스를 자동화 및 개선하여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는것이 목적인 발명인거 같습니다.
즉 OBE 차량탑재 장치에 암호화된 AP 접속 정보를 보관하여 차량이 주행중일 경우 노변기지국과 AP ( Access Point )와 차량이 기계적으로 서로 암호 데이터로 통신을 하여 차량과 고객을 확인하고 스스로 필요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자동으로 제공 하도록 고객 편의를 개선하는 특허로 판단됩니다.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 시스템 특허에 대한 조회를 하시려고 하시면 아래 사이트에 접속 하셔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특허청특허검색시스템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제공 시스템과 차량탐재장비와 AP등으로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특허 출원 내역을 분석 및 정리 하여 보았습니다. 2018년도 스펙 자료여서 그런지 클라이언트 서버 관점에서 차량의 임베디드 시스템과 AP와 통신사 기지국을 통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서버측에서 제공하는 관점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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