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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넥티드카 & 자동차IT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블루링크 차량정보수집방법 [특허공부 | 키프리스 KIPRIS | 특허청 ]

by AI특이점 2024.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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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블루링크 차량정보수집방법 특허는 차량정보 기반의 정보수집룰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저장 및 전송하고, 생성 또는 저장된 정보수집룰에 따라 수집된 차량정보를 자동으로 페어링시켜 저장할 수 있는 차량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특허입니다. 

 

 

 

 

현대자동차-커넥티드카-블루링크-차량정보수집방법
현대자동차-커넥티드카-블루링크-차량정보수집방법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 블루링크 차량정보수집방법

현대자동차 커넥티드카의 정보를 수집룰생성처리부에서 검색 또는 생성된 정보수집룰을 서버를 통해 커넥티드카로 전송하는 수집룰 전송단계 및 전송받은 정보수집룰에 따라 커넥티드카에서 수집된 정보를 서버로 전송하는 수집정보 전송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차량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차량정보 기반의 정보수집룰을 자동으로 생성 하여 저장 및 전송하고, 생성 또는 저장된 정보수집룰에 따라 수집된 차량정보를 자동으로 페어링시켜 저장할 수 있는 차량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세부단계별 작동에 대해서 특허에 기술된 내역을 정리 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차량정보 수신단계

      차종코드(Pcode)와 상기 커넥티드카로 부터 발생된 고장코드(DTC)로 구성된 차량 정보를 상기 커넥티드카와 연결된 서버에서 수신하는 단계 

 

2. 수집룰 검색단계

      서버와 연결된 수집룰생성처리부 에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을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하는 단계 

 

3.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수집룰 생성/저장단계

      수집 룰생성처리부에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되지 않을 경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테이블표를 기반으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을 생성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하는 단계 

 

 

현재 기술의 단점

 현재차량정보수집기술은차량의네트워크부하,통신비용절감등의이유로전체데이터가아닌차량의특정 제어기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차종 개발 시점에 수집 정보를 확정하여 고정된 정보를 수집하고, 대부분의 차량으로부터 디폴트 수집 사양으로만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종래의 차량정보 수집 구조는 서버와 통신 연결된 커넥티드카로부터 고장코드(DTC)가 발생되면 발생 된 고장코드가 서버에 자동 전송되고, 서버로 전송된 고장코드를 관리자가 확인한 후에 고장코드에 맞는 정보수 집룰을 생성하여 서버로 수동 전송하며, 서버에서 정보수집룰을 통해 커넥티드카로로부터 관련 제어기(들)의 정 보를 요청하여 수집하는 구조이다.

 

이와 같은 종래 방식은 먼저, 한 대의 커넥티드카만 서버와 연결되어 수행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정보수집 룰의 전송 및 이를 기반으로 수집된 관련 제어기(들)의 정보는 일회성에 한하므로, 다음에 동일한 차량정보가 수신되더라도 관리자가 다시 이를 확인하고 새롭게 정보수집룰을 결정해야만 한다. 더욱이 관리자가 정보수집룰 을 결정해야하므로 관리자에 따라 이전과는 다른 정보수집룰을 결정하여 전송할 수 있으며, 이는 수집된 정보의 일관성 및 신뢰성이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기술적 과제

 

차량정보에 따른 정보수집룰을 생성하여 저장하고, 저장된 정보수집 룰을 동일한 차량정보에 적용시켜 관련정보를 수집 및 저장하는 과정 일체를 자동화시킨 차량정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

 

본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다른 기술적 과제는, 수신된 차량정보를 기반으로 정보수집룰을 자동 생성할 수 없 는 상황에서도 긴급메시지를 생성하여 관리자에게 전달함으로써, 긴급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차량정 보 수집 방법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

 

해결 수단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인 차량정보 수집 방법은, 커넥티드카로부터 차량정보를 수신하는 차 량정보 수집 방법에 있어서, 커넥티드카의 차종코드(Pcode)와 상기 커넥티드카로부터 발생된 고장코드(DTC)로 구성된 차량정보를 상기 커넥티드카와 연결된 서버에서 수신하는 차량정보 수신단계 상기 서버와 연결된 수집 룰생성처리부에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을 데이터베이스로부터 검색하는 수집룰 검색단계 상기 수집룰생성처리부에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이 상기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되 지 않을 경우,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테이블표를 기반으로 수신된 상기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 을 생성하여 상기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수집룰 생성/저장단계; 상기 수집룰생성처리부에서 검색 또는 생성 된 상기 정보수집룰을 상기 서버를 통해 상기 커넥티드카로 전송하는 수집룰 전송단계; 및 전송받은 상기 정보 수집룰에 따라 상기 커넥티드카에서 수집된 정보를 상기 서버로 전송하는 수집정보 전송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효과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을 자동으로 검색, 생성 및 저장하여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커넥티드 카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므로 차량정보 수집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수집된 정보의 동일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차량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이 자동으로 진행되므로 즉각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며, 수집된 정보의 적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동일한 차량정보 수신시 즉각적인 대처가 가 능하다. 차량정보에 대응되는 정보수집룰이 없을 경우에도 새로운 정보수집룰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저장하고, 생 성된 정보수집룰을 해당 커넥티드카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의 개입 없이 차량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더욱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수집룰이 존재하지 않고 새로운 정보수집룰을 자동으로 생성할 수 없는 오 류 상황에서도 긴급메시지를 관리자에 전송함으로써, 긴급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또한, 차량정보를 차종코드, 고장코드 및 전자제어유닛 식별코드까지 확대하여 검색함으로써, 검색 효율성과 신 뢰성까지도 확보할 수 있다.

 

 

 

결론

차량에서 발생하는 정보 차종코드 P-Code와 고장코드 DTC 정보를 통신사를 통해서 IDC 센터 서버로 수집 및 저장을 할수 있다는것이다. 

이런 수집과 저장을 자동화 룰 개념을 적용하여 개선을 해보겠다는 것입니다. 한번에 하나의 차량만 붙어서 처리하는것을 다수의 차량이 서비스를 준 실시간으로 실시 할수 있도록 구조적 개념적 설계 변경을 하여 적용하는 케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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