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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

초보자를 위한 구글 SEO 개념 및 구글 SEO 최적화 에 대하여

by 정보경험 2024.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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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해서 SEO에 대한 설명과 체크리스트를 항목 기준으로 잘 설명해 좋은 글이 있어서 번역 및 부연설명 하였습니다. SEO 체크리스트에 대해 관심있는 초보자분들께서는 시간 나실때 한번 SEO 최적화에 대해서 설명도 듣고 내역을  참조하셔서 글 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구글SEO최적화-SEO체크리스트-썸네일
구글 SEO 최적화 및 SEO 체크리스트

 

 

 

콘텐츠 작성의 중요성 

 SEO는 사용자에게 유용하도록 콘텐츠를 최적화된 최적의 품질을 가진 글을 쓰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SEO 부합하는 글을 쓰게되면 당신의 웹사이트와 블로그 그리고 블로그의 글의 순위를 올릴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당신의 블로그 글과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사용자들의 검색 결과의 최상단에 랭크됩니다.  누군가 당신이 순위에 올리고 싶은 용어를 검색했을 때 실제로 그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것을 확실히 하기 위해 두 가지 매우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키워드 연구와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연구

웹사이트를 최적화하기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위해 최적화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등반 장비를 위한 온라인 스토어를 소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은 테이프, 브러시, 가방, 신발을 판매합니다. 순위를 매기기 시작하기 전에, 당신의 대상 청중이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설명하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대상 청중이 사용하는 단어로 콘텐츠를 최적화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정보는 사람들에게 검색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서 당신이 원하는 수준의 해당하는 트래픽을 절대 확보할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테이프'를 검색하고 종이 테이프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당신의 등반용 테이프에 대한 페이지를 찾는다면, 사용자들은 즉시 검색창을 열어서 당신의 블로그의 글이 아닌 다른 사이트 및 블로그의 정보를 찾아 검색을 하게 될겁니다.  이는 블로그와 웹사이트 참여도에 악 영향을 미치고 결국 더 나쁜 순위 떨어질겁니다.  여기에서, 당신이 작성하는 콘텐츠의 의미와 맥락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아야합니다. 

 

구글 SEO 최적화 체크리스트에 중요한 아이템 항목으로 최적의 키워드 연구를 시작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가장 어렵고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일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탄탄한 키워드 리스트와 키워드를 조합한 제목을 만들어낼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나머지 SEO 체크리스트 점검 작업을 위한 시작 스타트 라인에 서 있는것 입니다.  그리고 정말 철저하게 하고 싶다면, 키워드 연구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의 포함

당신이 작성 혹은 만들고자 하는 컨텐츠의 키워드 리스트를 확정 짓고 정리했다면, 당신의 구글 SEO 최적화 체크리스트에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을 심는 일입니다. 간단히 말해, Google은 페이지의 신뢰성, 저자, 그리고 전체 웹사이트를 기준으로 당신의 페이지를 판단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의 웹사이트에 대해 위에 나열한 경험, 전문성, 권위, 신뢰성, 이것들은 무엇을 의미하며, 당신의 콘텐츠를 어떤 것들을 확인해야 구글 SEO에 최적화된 품질 놓은 컨텐츠를 만들수 있을까요?

 

경험

콘텐츠는 작가의 주제에 대한 경험의 예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것은 의견을 제공하고 예를 들어, 사진을 공유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전문성

작가가 무언가에 대해 작성할 적절한 지식과 자격을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마케팅 분야에서 수년 동안 일해왔고, 해당 주제에 대한 과정을 수료했기 때문에(전문성) 이 SEO 체크리스트에 대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예는 경험과 전문성이 겹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취미 요리사는 새로운 레시피에 대해 작성하기 위해 전문가일 필요는 없습니다.

 

권위

당신은 이 분야에서 권위 있는 인물이거나 당신의 웹사이트가 이 분야에서 권위 있는 자원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콘텐츠를 언급하고 링크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SNS나 카카오톡 그리고 다른 블로그 혹은 커뮤니티에 링크가 계속적으로 전달되는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용어로는 백링크라고들 합니다. 고의적인 인위적인 백링크는 실제 효과가 없다고들 합니다. 결국 글 잘써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퍼서 나르는 백링크가 진정한 백링크라고 합니다. 

 

신뢰성

당신의 웹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이것은 사용자 리뷰, 명확한 저자 정보, 연락처 정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SEO 콘텐츠가 중요하긴 하지만, 기술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기술적 구글SEO는 사이트가 얼마나 잘 구성되어 있고, Google이 콘텐츠를 쉽게 찾고 이해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구글 SEO 최적화 체크리스트 항목

 

사이트 구조

당신의 사이트는 사용하기 쉽고 탐색하기 쉬워야 합니다. 이것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중요합니다.

 

모바일 친화성

Google은 모바일 우선 색인을 사용하므로 당신의 사이트가 모바일 기기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페이지 속도: 느린 페이지는 사용자 경험을 해치고 검색 엔진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구글 SEO 체크리스트 점검사항중에 정말 중요한 사항입니다.   

 

-> 구글 서치 엔진 콘솔의 코어웹바이탈 체크 페이지 주기적으로 점검하시면됩니다. 

 

메타 태그

제목 태그와 메타 설명은 검색 결과에서 당신의 페이지를 어떻게 표시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메타 태그에도 적절한 키워드가 들어가도록 작성을 해야합니다. 

 

안전한 연결

 HTTPS는 보안 연결을 제공하며 Google이 선호합니다. 

 

사이트맵과 로봇.txt 파일

이들은 검색 엔진이 당신의 사이트를 더 잘 이해하고 색인을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키워드 최적화

당신의 키워드 연구한 키워드가 정리되면, 이제 이 키워드들을 당신의 콘텐츠에 통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키워드를 가능한 한 많이 쓰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대신,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읽히도록 하면서, 주요 키워드와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키워드를 제목, 부제목, 본문, 이미지 대체 텍스트 등에 포함시키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경험과 테스트를 통해서 계속 실력을 쌓아 나아가는 수 밖에는 없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글을 많이 써보아야 하나 봅니다. 그래야 제목과 디스크립션등에 키워드를 본능적으로 최적화 하고 체크리스트로 검수를 할수 있으니까요. 

 

링크 빌딩

외부 링크(다른 사이트로부터 당신의 사이트로의 링크)와 내부 링크(당신의 사이트 내의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 모두 SEO 최적화에 중요합니다. 외부 링크는 당신의 사이트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내부 링크는 사용자가 당신의 사이트를 탐색하고, 검색 엔진이 당신의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 경험

마지막으로, 구글SEO 체크리스트는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당신의 사이트를 쉽게 탐색할 수 있고, 콘텐츠를 찾고, 읽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이트가 빠르게 로드되고, 모바일 기기에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모두 사용자의 만족도와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구글 서치엔진 콘솔이나 빙 웨마스터도구, 네이버 웸마스터 도구 등을 통해서 성능 부분은 점검을 할수 있고 이외에 라이트 하우스나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같은 많은 툴로 점검을 할수 있습니다. 

 

구글 상단 노출을 목표로 하시는 분은 주로 구글 서치엔진 콘솔의 경우 구글에 색인된 당신의 블로그 글 포스팅이 웹바이탈 체크로 정보가 주기적으로 제공됩니다. 코어 웹바이탈  체크와 페이지 경험 메뉴를 클릭해서 사용자 경험을 항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결론

SEO 최적화는 복잡한 과정이며 많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당신의 사이트를 검토하고 최적화하는 것은 좋은 시작입니다. 기억하세요, SEO는 일회성 작업이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당신의 구글 SEO 최적화 전략을 검토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글들 입니다. 필요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참조하세요. 

 

 

 

 

 

 

구글 SEO 기본가이드 및 주요설명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공식 사이트를 활용하세요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seo-starter-guide?hl=ko

 

SEO 기본 가이드: 기본사항 | Google 검색 센터  |  문서  |  Google for Developers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사항에 관한 지식만으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Google SEO 기본 가이드에서 기본적인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해 간략히 알아보세요.

developers.google.com

 

 

 

 

 

 

 

모두 모두 좋은글 쓰시고 부자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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