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으로 갤럭시폰에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 , 네이버 MyBox등을 사용해서 파일을 전송 하고 있는데요. 대용량 파일 전송시 시간이 오래걸리고 핸드폰에서 백그라운드로 관련 파일 전송이나 백업등을 하는라 핸드폰에 렉걸림 현상도 있고 또한 계속 해서 대용량 파일을 자주 전송을 계속 하다보니 제 개인 클라우드 용량을 넘어서는 문제점도 있어서, 결국 핸드폰의 사진 동영상 그리고 파일등을 맥으로 복사해서 작업할때는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을 맥북에 연결해놓고 바로 바로 파일을 맥북으로 전송할수 있으면 좋을꺼 같아서 안드로이드 공식 페이지에서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다행히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에 파일 전송 ( File transfer ) 라는 방법이 있어서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내역을 정리 하여 보았습니다.
1. 맥북으로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 파일 전송방법 및 순서
1) 안드로이드 사이트 접속하기
2) 안드로이드 사이트 맨 아래로 스크롤 다운하기
3) 맨아래 Support 카테고리에서 Android File Transfer (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 클릭 / 다운받기
4)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app ( Android File Transfer.app ) 맥북에 설치 하기
5)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app ( Android File Transfer.app ) 맥북에서 실행 하기
6) USB-C 케이블로 맥북과 갤럭시폰(안드리오드폰)을 연결합니다.
7)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에서 팝업으로 데이터 접속 및 억세스 요청을 "허용"버튼을 눌러줍니다.
8) 맥북에서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폴더가 뜹니다.
9) 맥북의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폴더에서 필요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10) 선택된 파일들을 맥북의 복사할 폴더에 드래그앤드랍을 합니다.
2. 맥북용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 파일 전송 프로그램 링크 및 정보
영문 공식 사이트
File Transfer 위치
https://www.android.com/android-14/
한글 공식 사이트
https://www.android.com/intl/ko_kr/
위 사항중에서 안드로이드 한국 공식 사이트의 내용으로 설치 및 사용 사례를 설명하겠습니다.
3. 맥북에 갤러시 폰 ( 안드리이드 폰 ) 파일 전송 프로그램 설치 하기
안드로이드 한국 사이트에 접속 ( https://www.android.com/intl/ko_kr/ ) 을 하여 맨아래 스크롤 다운 하셔서 아래 붉은 네모로 친 파일 전송을 클릭 합니다.
아래와 같이 맥북용 파일 전송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서 " DOWNLOAD NOW"를 클릭 합니다.
크롬을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다운로드완료가 나올겁니다. 여기서 열기 버튼을 눌러서 바로 설치 실행 시켜도 됩니다. 일단은 저는 폴더 아이콘을 눌러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이 잘 다운로드 되었네요. 더블클릭해서 실행을 시킵니다.
Android 파일 전송.app을 드래그 해서 Applications에 놓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 화면에서 Applications를 더블클릭 해보시면
아래와 같이 응용 프로그램 ( Applications ) 폴더에 Android 파일 전송 프로그램이 생겼씁니다. 이제 실행해서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Android 파일 전송 ( Android File Transfer ) App을 더블클릭합니다.
아래 화면에서 열기를 클릭 합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화면이 나옵니다. 시작하기를 클릭 합니다.
스마트 Finder 좌측 메뉴에 아래와 같이 Android File Transfer라는 메뉴가 생긴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스마트 파인더 ( 윈도우즈 탐색기와 같음 )에서 클릭 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됩니다.
아직 갤럭시 폰이 연결이 되지 않아 나오는 내용이 없는 상태입니다.
4. 맥북용 갤러시폰(안드로이드폰) UBS-C 케이블 연결하기
이제 갤럭시 폰을 USB-C 케이블로 맥북에 연결을 해줍니다.
아래와 같이 핸드폰을 연결한 USB를 맥북 USB-C포트( USB Type-C 포트 )에 연결 합니다.
맥북 USB Type-C 포트에 대해서 간략히 내용을 찾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기기에 연결할수 없다고 나옵니다. 조금 기다리면 핸드폰에서 연결 허용 요청 화면이 팝업으로 뜹니다.
아래 제 폰을 연결하니 디바이스 접근에 대한 허용 요청을 물어 봅니다. 허용을 클릭 합니다.
5. 맥북에 갤러시 폰 ( 안드리이드 폰 ) 연결 오류 해결하기
다시 나의 갤럭시폰에서 USB-C 포트의 케이블을 빼거나 아니면 맥북 USB-C포트의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연결합니다.
폰에 대한 폴더가 오픈은 되었지만 여전히 액세스를 할수 없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다시 폰에서 억세스 허용 요청 팝업이 뜹니다.
다시 똑같이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꽂아주기를 2번 더하고 나의 갤럭시 폰에서 억세스 허용을 2번을 더 해주었습니다.
그러고 나니 아래와 같이 제 핸드폰의 내용을 맥북에서 폴더로 띄워 주었습니다. ( 3번 허용을 해주고 난뒤에 아래와 같이 갤럭시 폰의 폴더가 맥북에서 떴습니다. )
갤럭시 폰과 맥북 사이에 파일 권한 허용에 대해서 서로간에 인식하는데 시간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하여 저처럼 여러번 케이블을 빼고 다시 꽂고 갤럭시 폰(안드로이드폰) 에서 허용하기 버튼을 눌러 주기를 몇번 반복하면 되오니 이부분 참조하세요.
이제는 케이블을 꽂으면 갤럭시폰(안드로이드폰)에서 데이터 억세스 허용 여부를 매번 물어 보네요. 허용을 누르면 아래와같이 핸드폰 폴더가 뜹니다.
그러면 대용량 영상 파일 및 사진 파일이 있는 폴더로 가서 용량이 큰 파일을 찾아보겠습니다. 제 폰의 파일량이 250 Gb가 넘고 파일개수도 많아서 처음 읽는거라서 그런지 시간이 조금 걸리네요. 맥북에서 인덱싱 하는데 좀 시간이 소요 되는거 같은데 인덱싱 작업을 잘 해놓으면 다다음에는 그냥 바로바로 뜨겠죠. 그러네요 한번 모두 읽어와서 리스팅이 되고 나면 바로 바로 화면에 나옵니다. 처음 갤럭시 폰 (안드리오드폰)을 연결해서 새로운 디바이스이고 또한 폴더와 파일들의 량이 많아서 인식 하는데 시간이 좀 걸리는거 같습니다.
이제 갤럭시 폰의 정보를 읽는데 딜레이는 없네요. 그간 쌓아 놓은 동영상이 많네요. 정리를 좀 해야겠습니다. 여행가서 수중 및 새 그리고 강아지 고양이 찍은 것들이 많타보니... 핸드폰을 정리를 해야겠군요. 이중에서 제일 큰 파일을 맥북 다운로드 폴더로 옮겨보겠습니다.
6. 맥북에 갤러시 폰 ( 안드리이드 폰 ) 파일 옮기기 ( 파일 복사하기 )
아래와 같이 맥북에서 갤럭시폰 폴더와 갤럭시 울트라 폰의 파일 받을 폴더를 만들어서 옮겨 보겠습니다.
올기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분 소요 된다고 하네요. 오후 6시 43분에 파일 복사 하기 시작 했는데 6시 44분에 끝났습니다. 2.19 GB 파일 옮기는데 1분 정도 시간이 걸리네요.
다수의 파일들을 한꺼번에 옮겨보겠습니다. 12월 17일 부터 12월 21일까지의 파일들입니다. 총 900개의 파일이고 옮기는 량은 10.72GB 입니다.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한번 체크 해볼까 하여 맥북의 시간도 나오게 캡처를 시작/끝 두개로 해서 해보겠습니다.
6시 48분에 파일 옮기기를 시작 했습니다. 10분 정도 소요 된다고 했으니 6시 58분쯤에 파일 옮기기가 끝나겠네요.
파일이 빠르게 복사 되고 있습니다. 작은 파일들은 순식간에 카피가 되고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나 네어비 마이박스 그리고 메일로 파일들을 맥북으로 보내서 받고 하는 작업을 좀더 편하고 빠르게 하도록 앞으로는 이방법을 사용해야 할꺼 같습니다. 사진과 영상을 찍고 옮길때 마다 몇번의 작업을 해야 했는데 이제는 빠르게 파일들을 갤러시 폰 ( 안드리오드폰 ) 에서 맥북으로 쉽게 빠르게 옮길수 있겠네요.
6시 51분 즉 3분 정도 지났는데요 . 3.35 GB 정도가 올겨졌고 파일은 262개 정도가 옮겨 졌습니다.
6시 59분에 끝났습니다. 거의 예상 시간에 끝났습니다.
복사 하기 걸어 놓고 다른 작업을 하면 되니까 전혀 다른 작업에는 지장이 없으므로
이렇게 사용하는게 폰에서 찍은 사진과 영상 그리고 다운로드 받은 자료들을 백업하거나 옮겨서 다음 작업을 이어가기에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자 방법이네요. 득템한 기분입니다.
※ 참고로 갤럭시폰(안드리이드폰)에서 맥북으로 파일 옮기기를 해도 갤럭시 폰의 원본 파일은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보존 됩니다.
이후 갤럭시폰을 USB-C 케이블로 맥북에 다시 연결 하면 Android 파일 전송 어플을 재 실행 시켜야 합니다.
갤럭시폰의 폴더와 파일을 볼수 있는 창이 다시 뜨는데는 저 같은경우 평균 35초 정도 소요가 되었습니다. 기다림이 좀 필요합니다.
해당 사항에 대한 내역은 아래 링크 페이지의 마지막 부분에 정리 해놓았사오니 참조하세요.
'프로그래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삼성 갤럭시폰의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 Application 작동 오류 해결하기 (0) | 2023.12.22 |
---|---|
분실 삼성 갤럭시 핸드폰 (안드로이드폰) 찾기 | 구글 내휴대폰 및 내 기기 위치찾기 (0) | 2023.12.22 |
맥북프로 M3 성능무엇!!! New 스페이스블랙 컬러의 MacBook Pro M3 신학기 새노트북으로 사고 싶습니다. (0) | 2023.12.17 |
ChatGPT 3.5 무료 버젼과 ChatGPT 4 유료버젼의 차이점과 GTPs에 대하여 (0) | 2023.12.15 |
생산성 향상을 위한 메모 앱에 웹 검색 결과 저장 관리 하기 | 메모 앱, 노션 웹클리퍼, 원노트 웹클리퍼, 에버노트 웹클리퍼(Web Clipper) 설치하기 (0) | 2023.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