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ra 소프트웨어는 제품 개발, 프로젝트 , 서비스 개발에 전형적으로 사용을 할수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는 간단히 표현을 하면 보통 스토리, 버그들, 업무 들과 같은 것들을 모아 놓은 집합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Jira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프로젝트의 구성항목
아래 3가지 부문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 버그 트래킹
2. 스크럼 보드
3. 칸반 보드
Jira는 현재 클라우드 상에서 무료 계정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접속을 하면 Create Project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아까 말씀 드린 3개의 컴포넌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들들을 모아서 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Jira 소프트웨어 핵심 티켓 발행 및 티켓 베이스 이슈 관리
Jira에서 핵심은 실제로는 아래 티켓을 issues 관리를 하기에 편합니다. 그리고 Task를 티켓 발행해서 아래와 같이 티켓 관리를 할수 있는 부분이 실제 가장 근간을 구성하는 요소 입니다. 모든 정보 관리의 근간이며 이슈( 티켓 )의 입력된 정보를 칸반, 스크럼, 버그트래킹등 다양향 요구사항에 맞게 서비스가 제공 관리 되고 있습니다.
일단 각 컴포넌트들에 대한 설명은 템플릿을 생성을 클릭하면 하나씩 설명이 나옵니다.
각 컴포넌트들을 왜 사용하고 어디에 사용하기가 적절한지를 그리고 어떻게 사용할건지에 대해서 잘 알아야 실제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1. 스크럼 보드
팀이 제품을 개발할때 반복적으로 기능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버젼을 일정에 맞게 출시하는 업무에 적합합니다.
1. 팀이 스프린트 형태로 작업을 수행 한다.
2. 덩어리가 큰 업무나 복잡하고 업무들을 한사람에게 편성할수 있는 정도의 작은 크기의 업무로 Break Down 한다 ( WBS 과정비슷)
3. 문제 해결을 위해서 자발적으로 조직화 하고 일정 규모의 업무를 배포함에 집중하여 성공과 실패를 회고하여 지속적 성장에 사용한다.
- backlog를 보고 우선순위와 업무 계획을 수립한다.
- 짧은 일정 기간동안 팀이 협업 하여 문제 혹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스프린트를 사용한다.
- 스프린트 보고서와 velocity 차트를 통한 리뷰로 팀의 역량과 업무 수용량 그리고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 할수 있다.
2. 칸반 보드
서비스를 운영하는 IT팀에 적합한 보드 입니다. 지속적으로 업무가 수행 되므로 얼마만큼의 업무가 어느 단계에 부하가 발생하는지를
시각화하여 팀의 업무 부하가 오버 되지 않토록 업무 부하를 조절 및 막기 위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1. 팀의 모든 업무를 프로세스를 심플하게 구성하여 단계 단계로 작업의 흐름과 상태를 시각화 한다.
2. 각 단계별로 수용가능한 업무 WIP를 셋팅하여 업무부하와 병목 현상을 파악 효율성과 유연성을 관리한다. ( WIP 수치화 시각화)
3. 업무를 효율성과 유연성을 최대화 하는 방식으로 각 구성원들이 업무를 가져가는 방식 즉 지시를 받는게 아닌 풀링 방식을 사용한다.
3. 버그 트래킹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 관리를 할때 품질 향상을 위해서 반드시 관리 해야하는 버그들을 관리해줄수 있는 버그 트래킹 보드, 신규 기능으로 버그들을 추적 관리하는 기본 워크 플로우를 사용합니다.
Jira 소프트웨어 및 Jira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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